우리아이 용돈은 얼마를 챙겨줘야 할까?


 

주니어캠프를 준비하면 가장 고민되는 것이 바로 용돈입니다. 성인 학생이라면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가져가서 급할 때 사용할 수 있지만 어린 학생에게 카드를 주는 것은 좀 불안하고, 돈을 많이 주면 많이 줘서, 조금 주면 조금 줘서 걱정인 것이 용돈인 것 같습니다. 주니어캠프에서는 보통 얼마 정도 사용하게 될까요? 혹시 아이가 돈이 부족하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니어캠프 기간 동안 지불하게 되는 돈들



1. 옵션 엑티비티

주니어캠프는 수업료, 홈스테이비용 등을 포함하여 캠프 진행 비용을 다 지불하고 출발합니다. 하지만 주니어캠프에는 추가적인 옵션 비용을 내고 학생들이 관광을 하거나 엑티비티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옵션 엑티비티를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옵션 엑티비티는 강제적인 것이 아닌 선택 사항입니다. 주말 동안 빅토리아섬 방문하기, LA 놀이동산 투어 등 추가적인 옵션 엑티비티로 학생이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 엑티비티 수업이 진행됩니다. 만약 학생이 특별히 참석하고 싶은 옵션 엑티비티가 있다면 현지에 가서 추가 지불을 해야합니다.

 

2. 점심

대부분의 주니어캠프는 3(아침점심저녁)을 제공합니다. 아침은 간단한 토스트와 시리얼을 제공하며 점심은 샌드위치나 간편식의 도시락을 홈스테이가정으로부터 받고 저녁을 먹는 것이 기본입니다. 대학부설의 경우 3식을 학교 식당에서 뷔페식으로 식사를 하게 됩니다. 아침 점심 저녁에 따라 메뉴는 조금씩 달라지겠지만, 3식을 지원하여 주기 때문에 식사관련하여서는 크게 걱정하실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몇몇 주니어캠프는 아침 저녁의 2식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점심을 학교 근처 레스토랑에서 친구들 혹은 담당자와 함께 먹어야 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주당 14 식만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이 점심을 사먹어야 합니다.


한끼 식사 비용은 $10 -$15 정도로 맞춰 준비하시면 됩니다.


3. 추가 숙박

대부분의 주니어 캠프는 일요일 도착 및 토요일 혹은 일요일 출발로 계획 되어있습니다. 도착일 보다 빠르게 도착하거나 출국일 보다 느리게 출국하실 경우 홈스테이에서의 숙박료를 추가로 지불해야합니다. 또한 픽업료도 추가로 지불해야합니다. 따라서 출국과 입국은 최대한 수업 프로그램에 맞춰 항공권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간식 및 기념품

기본적인 주니어캠프는 숙식이 모두 해결되기 때문에 학생이 사용하는 돈의 대부분은 군것질입니다. 학생들의 용돈의 대부분의 사용은 간식과 기념품을 사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캐나다 기준 편의점 아이스크림의 경우 약 $3 내외 과자의 경우 $2-$4 내외입니다.

 

캠프기간 추가 비용을 제외한 일반적인 용돈을 얼마나 주어야 할까?

옵션 액티비티, 추가 숙박 등의 부가적인 비용을 제외하고 학생이 가져가기 좋은 금액은 주당 $100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의 캠프 기간 동안 약 $400 정도 가져가는 것이 기본으로 추가 옵션 엑티비티나 추가 숙박이 필요한 경우 추가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국 전 반드시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학생들도 초창기 달러와 원화의 차이가 어려워 물가를 가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1,000원 5,000원을 사용하다가 $1 $2 $5 달러를 사용하다보면 한국에 비해 비싼 물건도 저렴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에게 $1는 1100원인 것 조금 더 편하게 계산하려면 1000원을  곱해서 생각하라고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 식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10 - $15 이므로 아이들에게 만원에서 만오천원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편의점의 $4 아이스크림이 싸보이지만 일반 아이스크림 하나가 4,000원 이면 비싸다는 것을 생각 할 수 있도록 사전에 교육이 필요합니다. 특히 한주에 $100 은 되도록 넘기지 않도록 교육해서 출국 시키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학생이 돈을 잃어버리거나 돈이 부족한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간혹 학생이 돈을 분실하거나 돈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Newhak에게 학생이 필요한 만큼을 보내주시면 저희가 캠프 담당자에게 송금하여 학생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큰 돈을 아이에게 주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학생에게는 약 $400 내외의 용돈과 추가적인 부가 비용만 가져가고 부족한 경우 저희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분실 염려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너무 현지의 달러와 한국의 원화의 차이를 학생들이 인지 하지 못하여 학생들이 무분별한 지출을 할 수도 있음으로 너무 많은 돈을 가져가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